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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 (문서화)

category 교과 과목 2016. 7. 10. 10:07

멀티 미디어

멀티 미디어 : Multi(여러가지) + Media(어떤것을 표현하는 수단)


멀티미디어는 컴퓨터에서 문자, 그림, 소리,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을 융합하여 사용하는것을 말한다.


멀티 미디어 특징

- 디지털(digital) : 멀티미디어는 디지털로 변환해서 처리. 보존, 전송, 수정에 용이함.

- 상호작용(interactive) : 멀티미디어는 정보제공자가 일방적으로 정한방식에 따라 정보를 얻는게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형태로 받고 가공할 수 있다.

- 비선형(non-linear) : 멀티미디어는 ㅅ용자의 선택에 따라 원하는 정보가 있는곳으로 바로 연결해가며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들어 영상을 중간부터 본다던가..)

- 정보의 통합성(intergration) : 멀티미디어는 여러 형태의 매체들이 통합되어 같은 내용도 문자뿐만 아니라 그림, 소리,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로 제공된다.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 : 멀티미디어 정보를 종합적을 생성, 저장, 전송, 재생하는 데 소요되는 각종 기술과 제품을 말한다.


미디어의 유형별 분류

 표현 미디어 (모니터)

 문자, 그림, 소리,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

 저장 미디어 (저장장치)

 하드디스크, USB 메모리, CD - ROM, DVD 등

 전송 미디어 (통신)

 컴퓨터 통신, 방송, 이동통신 등

 제시 미디어 (실제)

 디스플레이, TV, DMB, 휴대전화, PDA, 스피커 등

 인지 미디어 (인간의오감)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 등


멀티 미디어 서비스

1. 인터넷 서비스

2.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3. 화상 회의 시스템

4. 가상 현실

5. 신문

6. 방송

7. 출판

8. 원격 진료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공되고 있다.


정보의 표현

1. 문자

- 아스키코드 : 미국 표준 협회가 만든 국제 표준 코드, 정보 기기간의 정보 교환용으로 사용.

- 유니코드 : 전 세계의 문자를 통일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코드가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로인해 개발된 이진 코드가 유니코드이다.

- 한글코드 : 조합형(한글의 초성, 중성, 종성에 각각 코드를 부여하여 이들을 결합함으로써 한글 문자를 표현) , 완성형(완성된 한글1글자에 16비트 코드를 부여하여 한글 문자를 표현)


2. 그림

- 픽셀 : 컴퓨터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화소라고도한다. (그림 전체의 화소 수 : 가로 화소수 X 세로 화소수)

- 해상도 : 그림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단위길이당 표시할 수 있는 픽셀의 수를 의미한다. (해상도의 단위 : Pixel Per Inch = PPI 픽셀, Dot Per Inch = DPI 해상도)

- 컬러 모델 : 색의 특징을 설명하는 방법 (RGB - Red + Green + Blue 컬러모델 : 갈수록 하얀색) (Cyan, Magenta, Yellow, blacK 컬러모델 : 갈수록 검은색)


3. 그림의 표현방법 및 처리방법


 구분 

 비트맵 방식 

 벡터 방식 

 방식

 픽셀들이 모여 하나의 그림을 표현

 수학적인 정보로 그림을 표현 (x좌표, y좌표, 길이, 색상 등) 

 장점

 - 픽셀(화소)이라는 점으로 나타낸다.

 - 사진이나 사실적인 그림과 같이 자연스러운 표현이 가능하다.

 - 확대 또는 축소 시에 이미지의 변화가 없어 해상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 파일의 크기가 작다.  

 단점

 - 수정이 어렵다.

 - 파일 크기가 크다.

 - 이미지를 확대하면 해상도가 떨어진다.

 - 정밀한 표현이 어렵다.

 - 비트맵 방식에 비해 처리 속도가 느리다.

 - 사용가능한 색상이 제한되어 사실적인 그림을 표현하기 어렵다. 

 파일 형식

 BMP, JPEG, GIF, TIFF 등

 WMF, AI, CDR 등 


BMP : 비트맵방식 기본 파일 형식. 압축 되지 않아 파일 용량이큼.

GIF : 256색상만 지원. 파일의 크기가작아 웹에서 이용.

JPEG : 압축률이 매우 높아 색상 수가 많은 그림을 저장할떄 사용.

TIFF : 호환성이 좋아 그래픽 데이터 교환에 사용.


AI : 일러스트에서 기본적으로 저장하게 되는 파일형식. 색상 보존력이 뛰어남.

CDR : 이미지 조각들이 개체로 구성. 색변환이나 모양 변경이 쉬움.

WMF : 비트맵과 벡터 정보를 함께 표현하고자 할 때 적합한 파일 형식.


4. 소리

- 주파수 : 소리 파형은 일정한 시간 간격마다 반복되는 동일한 모양으로 사이클을 이룬다. 파형의 한 사이클이 걸리는 시간을 주기라고하며, 1초에 반복되는 주기의 횟수를 주파수라고 한다. 주파수의 단위는 헤르츠(Hz)이다. 주파수가 높으면 고음, 낮으면 저음이 된다.

- 진폭 :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요소로, 단위는 데시벨(dB) 이다.

- 음색 : 음의 높이와 크기가 같아도 악기마다 고유한 소리의 특징이 있는 거소가 같이 음의 특징을 말한다.


5. 소리의 표현방법 및 처리방법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소리의 표본화율 : 1초동안 취한 표본수를 말한다. 표본화율이 높을수록 원음에 가깝고 파일 용량이 증가한다.

(시간을 쪼갠다.)

 표본화 단계에서 추출한 측정값과 가장 가까운 정수를 구함.

(측정값을 저장.)

 양자화를 통해 얻어진 정수값을 0과 1의 비트로 변환하는 과정.

(비트로 변환한다.)


6. 애니메이션

- 시각적요소 : 형태(배경이나 각종 사물 등의 모양), 색체(주제와 의미를 전달하는데 매우중요), 질감(손으로 만져보고 느끼는 물체 표현의 특성)

- 청각적 요소 : 대사(주인공의 성격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 음악(애니메이션의 분위기를 조절하고 작품의 완성도를 높임), 음향효과(캐릭터의 생동감을 주거나 극적인 강조)


플립 북 애니메이션 : 종이 위에 여속적인 동작을 한 장에 한 장면씩 그려 넣은 다음 책으로 만들어 빠르게 넘기면 잔상 효과로 정지된 그림이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효과를 이용한 것이다.

셀 애니메이션 : 배경 그림은 그대로 두고 캐릭터만 움직이게 하는 기법이다. 배경위에 얇고 투명한 셀룰로이드 투명지를 얹고 그 위에 캐릭터의 움직임과 변화를 그려 표현한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 가장 중요한 장면들을 먼저 키 프레임으로 정해서 그려 넣고 키 프레임 사이에 존재하는 프레임들은 컴퓨터의 트위닝 기법을 이용하여 완성하는 애니메이션이다. 트위닝은 키프레임 사이의 프레임들 장면을 컴퓨터 작업에 의해 자동으로 채우는 작업이다.

3차원 애니메이션 :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을 을 이용해서 제작하는 애니메이션이다. 사물이 3차원 공간에서 움직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주기 위해 사물의 중요한 특징을 선으로 표현하고, 그 위에 그림자나 색의 변화를 입혀 입체감 있게처리한다.


모핑 : 변형 이라는 의미로 하나의 형상을 다른 모습의 형상으로 서서히 변화시키는 기법이다. 대응점을 찾아서 변형한다.

로토스코핑 :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을 바탕으로 하여 각각의 프레임 위에 덧붙여 그리는 기법이다.


7. 동영상

정지영상 : 사진처럼 시간에 따라 움직이지 않는 영상 (동영상 vs 정지영상 : 정지 영상들의 연속적인 집합체 = 동영상)


동영상을 구성하는 각각의 정지 영상들을 프레임이라고한다.

프레임이 1초간 보이는 수를 fps라고 하며, 초당 프레임 수가 클수록 자연스러운 도영상을 얻을 수 있지만, 데이터의 용량은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