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해커스쿨 정리] 인터넷이란..?

category 해킹/Document 2016. 6. 2. 11:15

본내용은 해커스쿨(hackerschool.org)의 내용을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된 지식을 공부목적으로 적었습니다.


1960년대 쯤 컴퓨터의 사용이 확대되자, "컴퓨터와 전화선을 연결하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로부터 개발된것이 모뎀이다. 모뎀은 컴퓨터가 사용하는 전기신호를 전화선이 사용하는 전기신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장비이다. 이렇게 기존에 전화통신을 위해 설치해 놓은 전화선을 이용하면 두대의 멀리 떨어진 컴퓨터가 서로 연결될 수 있다.


전화선을 컴퓨터에 바로연결하지않고 모뎀을 거치는 이유는 컴퓨터가 사용하는 전기 신호의 형식과 전화선이 사용하는 전기 신호의 형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에는 연속적인 곡선으로 표현되는 아날로그와 꺽인 직선으로 표현되는 디지털이있는데 전화선은 아날로그로 설계된 것에 반해 컴퓨터는 디지털로 설계댔기 때문에 신호 변환기인 모뎀이 필요하다.


컴퓨터와 컴퓨터가 연결 되기 시작하면서, 고사양의 메인프레임 컴퓨터를 여러 명이 원격에서 사용하는 터미널 접속이나, 이와 비슷하게 하나의 RRS 호스트 여러명이 접속하는 PC 통신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전신 - 전화 - 모뎀의 과정을 거쳐서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이 어느정도모양을 갖추기 시작했지만 기껏해야 한 컴퓨터와 다른 컴퓨터, 혹슨 한 호스트와 여러 컴퓨터 정도로 밖에 연결 범위가 제한되어있었다.


이러한 방식은 전쟁중에 다른 컴퓨터의 연결이끊어지면 모든 컴퓨터의 연결이끊어지므로 다른 한 컴퓨터의 연결이 끊어지더라도 다른컴퓨터끼리 연결을 할 수 있게 네트워크를 구상하다보니 마치 WEB(거미줄)같이 되었다. 이것이 인터넷의 시초인 APPANET이다. 이 APPANET는 국방성,대학,연구소,관제시스템,NASA등으로 점차 확대되어 나갔다.


처음엔 미국의 4개 지역 중심으로만 이러한 네트워크가 형성되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네트워크의 크기는 급격하게 불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기존 군사 목적의 네트워크는 MILNET이라는 이르으로 독립하여 빠져나가고, APPANET은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연구라는 목적 하에 운영되었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 이 네트워크는 본격적으로 활성화 되기 시작했고, 기존 네트워크에 또다른 네트워크가 연결되고, 연결되고, 또연결되고하면서 지금의 거대한 인터넷에 이르게 된것이다.


인터넷과 사용자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업체를 ISP(Ineternet Service Provider)라고 부른다. 초고속 인터넷 업체들 역시 ISP이다.


1836년 전신의 탄생 -> 1876년 전화의 탄생 -> 1946년 컴퓨터의 탄생 -> 1960년 모뎀의 탄생 -> 1969년 APPANET의 탄생 -> 현재 인터넷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