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해커스쿨 정리] 운영체제란..?

category 해킹/Document 2016. 6. 3. 22:48

본내용은 해커스쿨(hackerschool.org)의 내용을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된 지식을 공부목적으로 적었습니다.


운영체제

- 컴퓨터는 본체, 모니터 등의 하드웨어만 가지고서는 아무 일도 할 수가 없다.

- 인간의 명령을 해석해서 하드웨어로 보내주는 중계자가필요한데 그역할을 운영체제가 한다.

- 운영체제가 있어야만 인터넷이나 게임을 실행시킬 수 있고, 어떤 데이터를 컴퓨터에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다.


Unix

- 켄 톰슨이 어셈블리어를 이용해서 Unix를 만들었다.

-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고, 또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운영체제였기 때문에 대단한 인기를 얻었다.

- 초기버전의 Unix는 그의 단짝 동료인 데니스 리치(C언어 개발자)에 의해 발전되기 시작해서 C언어로 재탄생한다.

- 소스가 공개된 운영체제였던 Unix는 여러 기관에서 가져다가 사용하기 시작했고 여러 운영체제들을 탄생시켰다.

- 하지만 이들은 고성능컴퓨터를위한 무거운 운영체제였기떄문에 일반인들은 쉽게 접하지 못했다.


DOS

- 그후 디스켓 한장으로 간단하게 작동시킬 수 있는 DOS라는 운영체제가 나타났다.

- 여러종류의 DOS운영체제 중 두각을 나타낸 것은 빌게이츠의 MS-DOS였다.


Linux

- 그후 리누스 토발즈가 자신의 이름을 본딴 Linux라는 운영체제를 컴퓨터통신을 이용하여 배포했다.

- 역시 Unix를 모태로 개발된 Linux는 Unix와 비슷하면서 개인용 컴퓨터에서도 쉽게 사용할수있는 장점을 가졌다.

- 무료인데다가 모든소스코드까지 공개되있다.


빌게이츠의 MS-DOS는 MS-Windows로 발전하여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OS가 되었고, 리누스 토발즈의 Linux 역시 전세계 수천명의 개발자에 의하여 꾸준히 발전되어 점점 더 강력한 OS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