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프로젝트 진행


- 프로젝트 기획,구상 ->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구성 -> 낚시게임 소스짜기 -> RPG게임 소스짜기 -> 완성


2. 프로젝트 기간


-  4월 19일 ~ 5월 10일


3. 프로젝트 내용


설명 ) 처음에 구상했던것은 포켓몬스터 + 낚시게임 + 리듬게임 이렇게 합쳐서 짜고싶었고 포켓몬스터부분을 잘구현 해보고싶었습니다. 하지만 낚시게임과 리듬게임을 짜고 포켓몬스터를 구현하려니까 구현할기능이 생각보다 너무많고 어려워서 힘들었습니다. 포켓몬을 잡아서 사용하는거랑 레벨마다 스킬이 다다른거랑 포켓몬 6마리를 교체하면서 쓸수있는것을 구현해야했고 그다음엔 나와 싸우는 상대도 그렇게구현해야 됬습니다. 그리고 변수도 곳곳에 존재해서 최대한 간단하게 리듬게임 + 낚시게임 위주로 게임을 짜게되었습니다.


프로젝트 ) 리듬게임을해서 낚시를하게됩니다. 리듬게임은 장소에영향을 받으며 낚시게임은 낚시대에 영향을 받습니다. 각각 낚시터 5개, 낚시대 5개를 구현했으며 돈을모아서 낚시터를사면 한번 낚시하면서 리듬게임을할때 속도와 얻을수 있는 돈이 올라가고, 낚시대를 사게되면 리듬게임후에 랜덤으로 낚시가되는 포켓몬 보상이 올라가게됩니다.

그래서 리듬게임과 낚시를계속하면서 돈을모아 전설의 낚시대를 사는것이 목표입니다. 낚시대가좋아서 운이좋으면 좋은 포켓몬을낚아 순식간에 돈도많이벌수있고, 낚시터를 올려서 꾸준하게 돈을 빠르게 벌수있습니다. 그것은 선택에 따라 다르구요. 만약에 전설의 낚시대를 사게된다면 낚시는 잡거나 못잡는경우로만 바뀌고 잡게된다면 전설의포켓몬을 잡을 수 있습니다. 전설의 포켓몬을 잡으면 RPG로 넘어가게됩니다.


RPG구현은 완벽하게는 안됬지만 그래도 엔딩을 볼 수 있을정도는 구현이 됬습니다. 전설의 낚시대로 낚을 수 있는 전설의 포켓몬종류는 4가지가있고, 4가지마다 각각 특성이 다다르며 그 포켓몬을 가지고 최종 운영자와 배틀을벌여 이기면 엔딩을 볼 수있는 구조입니다. 이기게된다면 현재 전설의 포켓몬이 초기화되고 다른 전설의 포켓몬을 얻어서 클리할 수 있습니다.


실제 동아리내에서 발표했던 Prezi 발표자료를 첨부합니다. 이곳에 포켓몬의 종류와 사진, 조금의 소스설명이 있습니다.

<http://prezi.com/f0yy9uwx_ops/?utm_campaign=share&utm_medium=copy&rc=ex0share>


4. 프로젝트 시연



중간부분에서 마우스로하는것에 한계를느껴서 키보드로 잠깐 리듬게임을 플레이한부분이 나옵니다.



5. 소감


만들고보니까 생각보다 퀄리티가 안나왔습니다. 이프로젝트후에 사진을 넣을수 있는 함수가 있다는것을 알았습니다. 훨신더 좋은 퀄리티를 낼 수 있었는데..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처음에 프로젝트를 구상했을때만해도 막막했는데 계속 짜다보니까 원하는기능도 다넣었고 생각한걸 전부다 할 수 있을줄은 몰랐는데 거의다 구현해서 재미있었습니다. 특히 포켓몬스터 배틀장면을 만들고 엄청 뿌듯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나온 여러 그림들은 아스키아트를 이용해서 넣엇는데 아스키아트를 사용할때 C언어에서 printf를 사용해서 출력이 안되는 %라던가 그런부분을 처리하느라 매우힘들었는데 그걸 하나하나 수정하지않고 차라리 다른 함수를 사용할껄.. 이라는 후회가 들었습니다. 코드의 줄은 3700줄정도 되는데 이것을 혼자서 짠것이 매우 기뻣고, 다음번에 또 게임을 만들떄 계속해서 공부해서 좀더 좋은 퀄리티에 게임을 만들수 있도록 하고싶습니다.

그리고 C언어로 코드를짜면서 좀더 빠르고 퀄리티높게 짤수있는 툴이 있다는것을 알게되었고(유니티같은) 기회가되면 그런툴들도 공부하고 싶습니다.


정말 공들여서 짠 코드인만큼 애착이가고 혼자 공부하고 코딩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프로젝트엿던것 같습니다. 특히나 여러 기능들을 구현하면서 모르는것은 검색도햇지만 하나하나 대입해보면서 기능을 알아가는재미도 재밌었던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