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열을 감지해서 자동으로 가스밸브를 차단해주는 주방 지킴이로봇

팀명 : EV10

팀원: 10220 이영주, 10214 서경민


1. 동기

초등학교 때 친구 집 빌라에서 새벽에 일어난 화재로 인해 집 근처에 살았던 친구 가족이 크게 다쳤던 사고가 있었다. 이 사고의 원인은 ‘가스 누출로 인한 사고’ 였는데, 사고가 새벽에 일어나 가스밸브를 잠그지 못해 작은 사고로 끝날 수 있었던 문제가, 그만 폭발로 이어졌다. 주변에서 이와 같은 안타까운 사고가 조금이라도 덜 발생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우리는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많은 화재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가스밸브를 잠그지 않아 가스누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주변 온도가 높아질 경우 자동으로 가스 밸브를 잠궈주는 일명 ‘안전 지킴이’ 로봇을 개발하게 되었다.


2. 제작과정

 날짜

제작과정 

 1일차

아이디어 구상, 밸브 돌리는 부분 서브모터로 구현 

 2일차

라인 트레이싱 설계 및 구현, 라인 트레이싱 오차율 보정 및 경보음 구현 

 3일차

열감지 구현 및 구체적 로봇 설계 

 4일차

코드의 병합, 로봇의 완성, 테스트, PPT제작 

 5일차

발표준비, PPT제작, 발표 


3. 프로젝트 로봇 기능 설명

첫 번째로 화재 가능성이있는곳(주방 등)에 로봇을 둔다. 그러면 로봇이 온도를 감지해서 온도가 일정온도(약 80도)이상이 된다면 경보음과동시에 로봇이 일정한 경로를 컬러센서를 이용해서 일정 선을 따라가 가스밸브가 있는곳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나서 서브모터를 이용해서 로봇이 가스밸브를 잠궈준다.


4. 기대효과

 경보음과 동시에 가스밸브를 잠궈주는 곳으로 이동하므로 화재의 위험성이 있다고 여러곳에 알려줄 수 있어서 빠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리고 가스밸브가 있는 위치로가서 로봇이 가스밸브를 잠궈주므로 2차피해를 더 빠르게 막아줄 수 있다.


5. 추후 기능상 보완 및 수정해야 될 사항
로봇이 가스밸브를 잠궈주고 추후에 돌아오거나 아니면 집안을 돌아다니면서 경보음을 전달하는등 추가기능을 더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소리가 나는 것이 일정하게나다가 그것이 계속 반복되면 그 일정한 주기가 바뀌고 다른 주기로 소리가난다. 이것을 좀더 보완해야될것같다. 그리고 라인트레이싱으로 가스밸브를 찾아갈떄 좀 더 빠르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찾아가는걸 구현해야 한다. 


6. 프로젝트 수행 후 느낀점

아이디어 구상은 팀원(경민)이의 도움으로 수월했었다. 그리고 친구와 함께 힘을 합쳐 다소 미흡한 점이 있지만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실용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는것에 뿌듯했다. 하지만 온도가 높아졌을떄 로봇을 제어하는부분이 특히 힘들었는데, 그부분은 구글링을 통해 온도센서 예제와 ev3에서 nxt온도센서를 이용하는 헤더파일을 찾아서 예제소스는 수정을하고 사용해서 찾는과정과 수정하는부분이 매우힘들었다. 그리고 이코드와 라인트레이싱을합치다가 에러가나서 이부분도 결국엔 라인트레이싱이아닌 그냥 직선으로가는 로봇으로 구현했다.


7. 발표시 사용한 PPT 첨부

10220_이영주_10214_서경민_PPT.pptx